[제337호 5/25] 방음시설에 설치되는 시스템 유리 방음도어의 제품 기술과 시장 특성

-유니텍엔지니어링, 프리미엄 제품 접합복층유리 적용해 방음성능 극대화

시스템 유리 방음도어가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기존 방음문은 판넬, 스틸, 레자 등으로 막혀있어 갑갑한데 반해 유리 방음도어는 실내가 훤히 들여다보여 시원한 개방감을 나타낼 수 있다. 방음실에 적용되는 제품은 견고한 프레임과 뛰어난 밀폐 및 사용상의 편의성으로 소음을 효과적으로 차단해 주어야 한다.
전문 업체인 유니텍엔지니어링은 75mm 와이드 프레임(프레임 두께 60T)에 개폐 시 무게감 있는 작동감을 실현했고, 설치 후 경시변화를 최소화했다.
접합복층유리 사용으로 공진 감쇄를 최대화했고, 아연도금 강철 보강재 사용과 형상 복원력과 밀폐성이 뛰어난 EPDM 가스켓을 기본 사양으로 채택했다. 프로파일은 효과적인 소음과 기밀, 단열 등을 위해 리브간살이 여러 개인 다중격벽구조를 이루었다.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제품 구성을 스탠다드, 라이트, 얼티밋, 더블도어로 차별화했다. 표준 사이즈 900(W)×2100(H)×60(D)mm(폭 1000mm, 높이 2300mm까지 비규격도 제작가능)에 스탠다드의 경우, 복층유리 28T(6CL+12알루미늄간봉+10CL)로 차음성능 –35db@500Hz의 성능을 나타낸다. 고기능성 다중 잠금장치 하드웨어의 밀폐 포인트는 6개. 힌지부 밀폐 2개로 무게 하중 70kg을 견딘다. 이 보다 소음강도가 조금 덜한 곳에 적용되는 라이트의 경우, 복층유리 23T(5CL+12알루미늄간봉+6CL)로 차음성능 –25db@500Hz를 나타낸다. 밀폐 포인트는 5개. 힌지부 밀폐 2개로 무게 하중 55kg을 견딘다.
프리미엄 제품인 얼티밋 라인은 국내 최고 사양의 접합복층유리를 적용해 방음성능을 극대화했다. 접합층유리 33.5T(6CL+1.5접합필름+6CL)+12알루미늄간봉+8CL의 제품사양과 차음성능 –38db@500Hz를 나타낸다.
얼티밋(실내)과 스탠다드(실외)를 결합한 더블도어(차음성능 –58db@500Hz, 설치가능 벽체두께 : 도어타입(방향)에 따라 200~280mm 이상)는 국내 최고수준의 독보적인 방음성능을 보여줌으로써 24시간 내내 녹음 등을 비롯한 모든 작업이 가능한 곳에 설치되고 있다.
특수 밀폐 및 잠금장치가 있는 방음문 전용 핸들(위로 올리면 방음, 아래로 내리면 열림)로 편의성을 높였으며, 일반 키와 디지털 도어록 중 선택 가능한 시건장치를 부착한다.
유리는 투명유리와 반투명유리, 프레임의 색상은 화이트와 블랙으로 소비자의 선택사양이 주어진다.
유니텍엔지니어링은 각 제품 사양별 KCL 차음성능 시험성적서를 획득했다. 사업고객과 일반 사용자를 위해 제품의 처짐 시 대처법, 핸들 유격 발생시 대처법, 키 타입별 사용법 등을 분석하고 개발하여 독자적인 방음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시스템 방음도어와 비슷한 유형의 제품이 있다면 터닝도어와 시스템도어를 꼽을 수 있다. 터닝도어가 건축물 내부에 사용된다면 시스템도어는 건축물 외부에 주로 사용된다.
방음도어는 방음에 탁월한 효과를 위해 다중 하드웨어 및 부자재, 잠금장치 및 핸들, 프로파일 구조가 필요하다.
시스템 방음도어는 케이팝을 비롯한 한류열풍과 관련 학과창설, 레슨 및 연습실 창업 등의 붐으로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자료 참조 및 출처. 유니텍엔지니어링 문의 : 031-8047-0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