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5호 1/25] (주)조양공업, 국내 최대 화학적 에칭 제조 공장 설립

사틴, Ag glass 건축, 인테리어, 산업용 유리에 다양하게 적용 최대사이즈 2,500X3,700mm, 두께 박판 0.1mm부터 25mm


 (주)조양공업(대표이사 김장섭)이 인천시 오류동에 국내 최대 규모의 화학 에칭 제조 공장을 설립하고 본격 행보에 나섰다. ‘조양디스플레이’로 브랜드를 정한 조양공의 화학 에칭유리는 사틴, Ag glass로 그동안 건축 및 인테리어, 산업용 유리 전반에 걸쳐 사용되고 있으며 대부분 수입에 의존해왔던 제품군이다. 현재 적용되는 곳은 전자칠판, 게임기, 모니터, 노트북, 태블릿, 핸드폰, 네비게이션, 의료 및 산업용 측정, 군사용 장비, 버스, 지하철 전광판, 광고판, 유리칠판, 인테리어 마감재, 샤워부스, 시선차단 창문용 유리 등 광범위하다. 

 ‘조양디스플레이’는 최대사이즈 2,500X3,700mm, 두께는 박판 0.1mm부터 25mm까지 생산이 가능하다. 생산 공정은 화학적 에칭이 가능한 투명유리, 칼라유리, 거울 등 입고 검사부터 1차 세척 건조, 1차 표면처리, 세정 과정을 거쳐 클린룸에 투입, 2차 표면처리와 2차 세정, 열풍건조, 검사, 포장, 출하로 이어지며 총 생산라인은 40M의 평판인라인 방식이다.
 
 특히, 약품을 직접 제조하여 제품의 용도와 목적에 따라 표면의 광택도와 거칠기 등 고객의 요구에 맞출 수도 있다. 

 ‘조양디스플레이’는 판유리 표면을 단면이나 양면에 화학적 에칭 가공을 통해 일반유리와 달리 낮은 반사율을 보인다. 일반유리는 표면의 빛을 정반사 시키는데 ‘조양디스플레이’는 유리 표면의 빛을 난반사 시켜 반사를 방지하는 기술이다. 따라서 밝은 주변 환경에서도 최적의 디스플레이 및 인테리어 효과를 구현하고, 판유리 고유의 투명성은 높이면서 반사를 축소시켜 풍부한 색감을 표현할 수도 있다.
 기존 난반사 기능을 가진 제품은 필름과 코팅, 화학적 에칭 방식으로 여러 제품군이 사용되어 왔다. 필름 방식의 경우, 난반사 기능을 가진 Sio2, Tio2를 코팅하여 가공한 필름을 다시 유리에 접착하여 주로 디스플레이 패널 내장용으로 사용하고 있지만 수명이 짧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유리표면에 직접 Sio2, Tio2를 코팅하여 핸드폰이나 소형가전, 커버글라스 등에 적용한 제품은 코팅부분에 오염이 쉽고, 역시 수명이 짧다는 단점이 지적되고 있다.

 그리고 화학적 에칭 방식은 내구성과 수명이 영구적이라는 장점은 있으나, 정밀 가공이 필요한 분야에 광학적 수치를 맞추기 어렵고, 저품질과 일부 일본 및 유럽산 고품질 제품은 소량 생산에 그쳐 높은 가격대가 부담스러웠다.
 조양공업은 유리가 난반사 기능을 갖게 되는 유리표면의 기본적 가공인 Haze 값과 에칭 된 유리표면의 매끈한 상태를 말하는 Gloss 값의 광학적 수치를 결정하는 표면처리 약품을 직접 제조하고, 대량생산 시스템을 갖추어 고품질의 제품을 낮은 가격에 공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다.
 조양공업 관계자는 “화학적 에칭유리 제조와 관련된 약품 기술개발과 평판인라인 방식의 대량 생산설비를 바탕으로 국내 최대 사이즈로 공급해 가격 경쟁력을 갖추었다”며 “그동안 수입에 의존하던 제품을 고객 요구에 맞게 신속히 대응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또한, “유리표면에 필요한 광학적 수치를 요구 사항에 맞게 에칭 가공을 하는 것은 수준 높은 기술을 필요로 한다”며 “산성을 가진 약액을 이용해 정밀하게 에칭 가공하여 큰 면적에 적용할 수 있는 노하우와 생산기술을 바탕으로 새로운 분야 개척에 나섰다”고 덧붙였다. 

 조양공업은 지난 1988년 조양유리상사로 출발하여 1993년 복층유리 생산과 공사에 나섰다. 1998년 서울시 사당동으로 공장을 이전하고, 2001년 KCC와 창호 대리점 계약을 맺고 창호 가공사업에 진출했다. 2003년 (주)조양공업으로 상호변경 및 법인전환과 전문건설면허도 취득했다. 2005년 KCC 판유리 대리점 계약, 2006년 인테리어 접합유리와 유리 대리석 제조, 2007년 커튼방식 도장설비와 크리스털 펄 분사기를 설치했다.
 2009년 베트남 하노이와 호치민 등 수출하고, 2010년 데코레이션유리 제조방법 에 대한 특허출원과 조양글라스 상표등록을 완료하고, 난반사 유리칠판(유럽제품), AG GLASS(스크린유리칠판용) 국내 수입 및 2차 가공 판매에 나섰다.
 2011년 품질경영시스템인증(ISO 9001, ISO 14001), 2012년 메인비즈(MAIN-BIZ)기업인증, 매트글라스(무반사 AG칼라유리) 수입, 2차 가공 판매, 2013년 “L”사 TV패널용 전면유리 개발에 참여했다. 2015년 워터젯 설비 신설, 2016년 AG GLASS 조성물과 생산 공정에 관한 특허를 각각 출원했으며, 인천에 제2공장을 설립했다. www.glassjournal.co.kr

*(주)조양공업 문의 전화 : 02-534-4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