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6호 2/10] 쇼트, 빅데이터 활용한 전수검사로 제약용 글라스 튜브 생산에 혁신 이뤄

1분당 10만개의 데이터 태그 생성으로 ‘무결점’ 글라스 튜빙 제조 공정 추구

 쇼트(SCHOTT)사는 전수(100%) 온라인 측정 품질 관리를 위해 특별히 개발된 빅데이터 솔루션 퍼펙션(perfeXion™)을 도입하여 기존의 통계 샘플 기반 품질 관리를 대체한다. 

 퍼펙션 공정은 IT 기반으로 모든 개별 글라스 튜브의 공정 데이터 및 제품 품질 데이터를 온라인으로 실시간 수집할 수 있어 제약용 글라스 업계에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혁신적인 솔루션이다. 쇼트는 이미 퍼펙션 솔루션을 독일 내 모든 피오락스 튜브 생산 라인에 도입했으며 현재 브라질과 인도 등 다른 유리 튜브 제조 공장에도 구축하고 있다.

 제약용 정밀 글라스 튜브의 제조는 매우 까다롭다. 섭씨 1,600도 이상의 융융조에서 글라스 튜브가 초당 수 미터씩 끝없이 쏟아져 나와 맨드릴에서 드로잉된다. 드로잉 속도와 공기 공급을 조절해 글라스의 두께와 튜브 직경을 1/100 mm 단위까지 정밀하게 설정할 수 있다. 이런 생산 라인을 지나 냉각 후 개당 약 1.5m길이로 절단되며, 이렇게 생산된 글라스 튜브들은 가공업체를 통해서 바이알 및 시린지 등 제약용 용기로 제조된다.
 쇼트만의 빅데이터 방식 덕분에 쇼트는 현재 생산 중인 모든 글라스 튜브를 100% 전수 측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이러한 데이터는 글라스 튜브 가공의 여러 단계들이 튜브 품질에 맞춰 효율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한다. 세계적인 테크놀로지 그룹인 쇼트는 이런 빅데이터를 활용해 새로운 업계 표준을 만들고 제약용 글라스 생산의 품질을 한 단계 높이고 있다. 한 개의 완성품 배치에서 여러 개의 글라스 튜브를 선택, 검사하는 통계적 품질 검사에 비해 퍼펙션 시스템은 융융조에서 나오는 직후부터 글라스 튜브를 여러 번 측정한다. 예를 들면 레이저로는 글라스 튜브의 직경과 두께 편차를 알아내고, 카메라 및 IR 검사 시스템으로 글라스 상의 아주 작은 이물까지 파악할 수 있다. 약 10만개의 데이터 태그가 매분마다 생성되며, 이런 실시간 데이터 측정을 통해 글라스 튜브를 지속적으로 검사하는 통합 IT 시스템으로 시스템의 결함까지 매우 정밀하게 산출해 추후 해당 튜브를 추후 분별 및 제거할 수 있다. 모든 글라스 튜브는 생산 완료 후 다시 재검사된다.
 이 시스템은 수년에 걸쳐 개발되었다. 생산 라인을 따라 빠르게 이동하는 튜브의 곡선 표면을 분석하는 것이 특히 까다로웠으나 쇼트의 노력은 결국 빛을 발하게 되었다. 데이터 분석은 생산 최적화를 위한 통찰력의 원천이 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쇼트는 매년 약 15만톤의 글라스 튜브를 생산하며, 생산된 튜브의 대부분은 바이알과 시린지 등 제약용 패키징으로 사용된다. 새로운 퍼펙션 솔루션으로 쇼트뿐만 아니라 쇼트의 고객사 역시, 품질과 관련된 데이터를 더욱 구체적으로 추적할 수 있게 되었다.
 쇼트 튜빙의 패트릭 마크슐라거 튜빙 사업부 총괄 사장은 “제약용 제품을 생산하는 공급 업체에게는 특수한 책임감이 따르기 때문에, 제품의 추적가능성은 업계에서 매우 중요한 이슈이다”라며 “가치사슬의 가장 처음 단계인 글라스 튜브의 개별 정보를 취합함으로써 쇼트는 후속 공정의 품질 보증을 위한 중요한 공헌을 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데이터 활용으로 새로운 가능성을 열다 
 프랑크 하인리히 쇼트 그룹 이사회 회장은 “장기적인 면에서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생산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자 하는 기업은 생산 데이터를 전략적으로 사용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지능적으로 연결된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은 공정의 최적화뿐만 아니라 제품과 공정 개발에 있어 새롭고 창의적인 가능성을 만들어준다. 쇼트는 이미 퍼펙션 솔루션을 독일 내 모든 피오락스 튜브 생산 라인에 도입했으며 현재 브라질과 인도 등의 글라스 튜브 제조 공장에도 이를 구축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글라스 튜브 생산에 최적화 되어있지만 중장기적인면에서 쇼트의 다른 사업 분야도 퍼펙션 공정의 성취로 인한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독자적인 빅데이터 방식을 적용, 이제 쇼트는 현재 생산하는 모든 글라스 튜브의 전수검사가 가능하다. 따라서 가공 업체들은 글라스 튜브의 품질에 맞게 각자의 공정을 최적화할 수 있다. 

 한편, 쇼트는 특수 유리 및 글라스 세라믹 분야의 세계적인 테크놀러지 기업으로 130년 이상 쌓아온 소재 개발, 재료 및 기술 노하우를 바탕으로 뛰어난 품질의 다양한 제품과 지적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가전제품, 제약, 전자, 광학, 태양 에너지, 자동차, 및 항공 산업 분야 등의 다양한 제품 시장에서 쇼트는 기술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쇼트는 모든 사람의 삶에 기여하고자 노력하면서 혁신과 지속 가능한 성공에 전념해왔다. 쇼트 그룹은 34개국에 생산시설과 지사를 보유한 글로벌 기업으로, 전 세계에서 15,000명의 직원들이 일하고 있으며, 2015, 2016 회계 연도에 약 19억 9천만 유로의 매출액을 기록했다. 

 독일 마인츠에 위치한 쇼트 그룹의 지주회사는 칼 자이스 재단 법인으로 직원과 사회 그리고 환경에 대해 특별한 소임을 다하고 있다.
 www.glassjournal.co.kr